놓치지 말아야할 연인인지 알아보는 체크리스트 7
연인이 나를 헷갈리게할 때, 이 사람과 계속할 수 있을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자.
연인 관계에서 서로를 위하는 태도는 매우 근본적인 필요조건이다. 즉, 서로 바람피우는 것을 봐주기로 한 게 아니라면 서로는 서로에게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다른 이성과 의심되는 관계를 맺지 않는 것이나, 이성에게 추파를 던지지 않는 것만 의미하는 게 아니다. 내가 힘들 때 내 편이 되어주고 힘이 되어주고자 하는 것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은 당연히 지금 만나고 있는 상대가 친절한 사람이길 바란다. 그런데 그녀가 나의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무례하거나 냉담한 태도를 보인다면? 나의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은 상대도 내 삶의 한 부분이 되고 싶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니 연인이 내게 중요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를 유심히 살펴보자.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에게 친절할 줄 안다면 계속 함께 해도 충분한 사람이다.
유머 코드, 재미있는 요소들을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은 탄탄한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좋은 관계는 두 사람이 함께 웃으며 다지는 파트너십이 원활히 작동하는 관계이므로, 상대가 나를 종종 웃게 만드는 사람인지 생각해보자. 결국 연인은 나의 가장 친한 친구이기도 하다. 누구든 같이 있을 때 재미가 없고 지루한 사람과는 오래 지낼 수 없다. 그 점을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연인과 싸우고, 연인에게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누구든지 연인 관계에서라면 적어도, 언제가 되었든 항상 서로에게 최소한의 존중은 지킬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만약 연인이 자신을 헐뜯거나 부정적인 말만 한다면, 이는 얼마 남지 않은 연인 관계의 끝을 의미한다. 물론 서로를 비판할 수 있다. 하지만 두서없이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말과 행동은 절대 용납되어선 안 된다.
연인이라고 해서 서로의 모든 것에 대해 동의하고 맘에 들어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나에 대한 근본적인 믿음, 그리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에 있어서는 서로가 마음을 함께해야 한다. 남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나의 가치를 찾아내어 사랑해줄 줄 알고, 또 서로의 발전과 성공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기뻐하는 사람이라면 함께할 평생을 상상해도 좋을 것이다.
연인에게 망설임 없이 어깨를 내어줄 줄 아는 상대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사랑하는 연인 앞에서도 약한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누구 앞에서 그럴 수 있을까? 만약 남자라면, 여자친구 앞에서 우는 모습을 보이는 걸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만약 지금 만나고 있는 그녀에게 약해진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녀는 나의 영원한 그녀가 아닐 수도 있다.
성공적이고 장기적인 관계에서 중요한 건 서로가 자기 자신의 본 모습을 숨기려 애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상대가 자기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를 혼자서만 품지 않고 내게 의견을 구하거나 도움을 요청한다면 그만큼 날 믿고 관계를 탄탄히 할 줄 아는 사람이다. 연인 사이에 서로의 마음을 나누고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내게 솔직함을 다하는 연인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