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마셨더니 체중이 감소했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이 습관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침에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마시면 어떤 점이 유익한지,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한 이유를 소개합니다.
공복 코코넛 오일, 건강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좋은 습관
우리는 코코넛 오일을 아시아 요리에서 빠질 수 없는 재료, 혹은 머릿결을 촉촉하게 하는 뷰티 팁 정도로만 여깁니다. 하지만 사실 코코넛 오일의 효과는 그 이상이죠. 아주 귀한 ‘지방’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식단에 꼭 포함시키는 것이 좋아요.
아침 공복 상태에 한 스푼 마시거나, 불릿프루프 커피(Bulletproof Coffee, 블랙커피에 무염 버터 같은 지방을 넣어 마시는 방탄 커피)처럼 커피에 넣어 마시면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특징과 효능
코코넛 오일은 약 90%가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졌으며, 그중에서도 카프르산(Capric Acid)과 카프릴산(Caprylic Acid)이 주성분입니다. 모두 중간사슬지방산(MCT, Medium Chain Triglycerides)에 해당되며, 육류에 많은 긴사슬지방산에 비해 대략 10% 정도 칼로리가 낮고 몸에 빠르게 흡수돼, 지방 연소를 통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체지방으로 축적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몸이 가볍고 힘이 솟죠.
코코넛 오일을 많이 소비하는 지역의 사람들은 건강하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폴리네시아에 위치한 토켈라우(Tokelau)와 푸카푸카(Pukapuka)섬, 파푸아뉴기니, 사모아 지역 사람들은 하루 에너지 섭취량의 약 63%를 코코넛 오일에서 얻습니다. 연구 결과 이들 지역에서는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낮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정상이었으며, 오히려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항균,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공복에 오일로 입안을 헹궈 독소를 제거하는 구강 건강법인 오일 풀링에도 사용됩니다.
매일 아침 코코넛 오일을 마셔야 하는 이유
하루 중 아침, 특히 공복에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마셔야만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각적인 에너지 공급
코코넛 오일 속 중간사슬지방산은 간에서 빠르게 대사 처리되어 바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되므로 유독 아침이 무기력한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케톤 생성 촉진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는 케톤 생성을 촉진합니다. 특히 저탄수화물 식단을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죠.
포만감 지속
바쁜 아침에 완벽한 식사를 챙기기란 쉽지 않죠. 그러다 보니 점심에 폭식과 과식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코코넛 오일을 먹으면 포만감이 지속돼 과식을 방지하고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익한 장내 환경 유지
코코넛 오일의 항균 성분이 유익한 장내 환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HDL 증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분해,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HDL 수치를 높여주죠.
두뇌 에너지 공급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을 통해 얻은 케톤이 당 대신 뇌를 위한 연료체로 대체된다고 합니다. 덕분에 뇌 신경이 더 건강해지죠.
코코넛 오일,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
이탈리아 <보그>의 뷰티 에디터 베로니카 크리스티노(Veronica Cristino)는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실천하면서 코코넛 오일을 섭취했는데요. 지방 섭취가 중요한 이 식단에서 코코넛 오일은 빠질 수 없는 재료라고 합니다. 크리스티노가 평소 코코넛 오일을 어떻게 섭취하는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그녀는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먹습니다. 그리고 10분 이상 지난 후 아침 식사를 하죠. 커피에 섞어 마시기도 하는데요. 2주 이내로 로스팅한 신선한 원두로 내린 블랙커피에 코코넛 오일을 한 스푼 넣고 블렌더나 우유 거품기로 섞으면 됩니다. 그릭 요거트에 섞어 먹는 것도 방법이에요.
코코넛 오일은 맛도 냄새도 거의 없어 모든 음식에 넣어도 쉽게 섭취할 수 있어요. 이 습관 하나로 크리스티노의 다이어트가 성공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효과는 분명하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포만감이 유지되고, 아침에는 활력이 넘친다고 하죠.
언제, 얼마큼 먹는 것이 좋을까?
코코넛 오일을 언제 먹을지는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체중 감량과 포만감 유지, 에너지 상승,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요. 자기 전에 먹으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게 하고, 혈당을 안정시키며, 야식 욕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밤 동안에는 케톤 생성을 유도하죠.
코코넛 오일이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해도 역시 과유불급! 코코넛 오일은 고칼로리이기 때문입니다. 100g당 약 860kcal에 달하며,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른 지방 섭취와 균형을 맞춰야 해요. 따라서 하루 섭취 권장량은 1스푼(약 5g)에서 2테이블스푼(약 30g)이 적당하죠.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식단, 영양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부작용은 없을까?
코코넛 오일은 건강한 사람이 하루 권장량 내에서 섭취한다면 훌륭한 건강보조제가 됩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엔 주의가 필요하죠.
–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주지만, 동시에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도 함께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 심혈관 질환자 및 심근경색, 뇌졸중 가족력이 있다면 주의하세요.
– 칼로리가 매우 높아, 저칼로리 식단 중이라면 다른 지방과 균형을 맞추거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 공복 섭취 시 속이 메스껍거나, 복부 팽만감, 장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코코넛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절대 섭취 금지입니다.